교과목소개

  • Home
  • 교육과정
  • 교과목소개

소방학개론 Ⅰ,Ⅱ

화재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여 화재의 성상과 원인 등을 고찰하여 건축물 등에서의 화재특성을 익히도록 한다.
또한 효과적으로 화재를 방지하고 소화할 수 있는 소화이론의 제반 기초이론을 확립한다.

소방유체역학

유체역학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법칙 및 유체의 성질과 특징을 이해하고 유체의 기본개념을 파악하여 수계 및 가스계약제로 사용되는 유체 흐름에 대한 역할을 해석함으로써 소화시스템의 손실을 계산하며, 손실계산으로 시공에 필요한 소화시스템의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
소방기계시설론

화재발생과 감지와 진압에 필요한 기계적 소방 설비에 대한 기본원리에 대한 기본원리와 작동 System을 설비별 주요구성 요소의 기능을 습득하고, 산업현장 및 소방시설 설계 시에 필요한 중점사항을 광범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, 소화 활동상 필요한 설비 등의 시설실습을 통하여 소방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능력을 기른다.

소방전기시설론

소방전기 분야의 각종 이론을 다루기 위하여 전기의 발생 원리부터 전지응용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기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, 이러한 이론을 전기기초실습과 응용실습을 통하여 모든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전기화재의 발생원리 및 조사 그리고 전기안전 공학적인 측면도 다룸으로서 전기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.

소방관계법규

소방법, 소방법시행령 및 소방시설의 기준규칙에 대한 사항을 이해시켜 소방의 각종 업무에 적응토록 한다.

소방전기회로

전기공학의 기초학문인 회로이론을 숙지하여 전기분야 소방설비 제동작 원리 및 구조파악에 도움이 되게 한다.

소방실무

소방시설의 관리 및 소방기구 등의 소화활동에 필요한 실제적 행정기술(예방, 경제 및 점검 진압)을 습득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시키는 체계적인 실무지식을 익힌다.

소방약제화학

소화약제의 화학적, 물리적 성질을 파악하여 약제가 소화작용에 미치는 영향 및 원리를 이해하고 약제의 소화적응성 및 위험성을 숙지한다.

현장실습

소방안전에 대해 학습 된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소방설비의 설계, 점검 및 시공을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.

소방방재학

방화 및 내화구조 등 건축물에 대한 각종 구조 및 재료특성을 이해시켜 구조물의 안전과 직결된 제반 이론을 습득시켜 소방설비의 설계, 설치 및 시공 시 합리적인 설계,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
방화 및 방폭공학

각종 위험물의 성상에 따른 저장과 취급에 있어서의 설비 및 조작에 대하여 이론과 시설을 고찰하여 이해시켜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한다.

소방설비실습

소방시설의 설계, 감리, 시공, 유지관리 등의 각 분야에서 실무적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기획방법을 학습한다. 다양한 소방대상물의 상황에 적합하도록 여러 가지 설비들을 구성하는 방법을 공부한다.

위험물질론

각종 위험물의 성상에 따른 저장과 취급에 있어서의 설비 및 조작에 대하여 이론과 시설을 고찰하여 이해시켜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한다.

응급처치술

인간의 심리관찰, 실험조사 및 분석에 대하여 연구하고 구조시의 현장관찰, 구급처치방법, 주의사항, 구급용구 사용 및 운용에 관한 사항을 학습한다.

소방기계시설실무

소방설비와 방호장치를 중심으로 구조, 원리, 용도, 사용법과 위험요인에 대한 개념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며, 현장실무의 적응능력의 향상과 산업기사 실무 대비 및 기계 및 전기설비의 적정 배치 및 공급수준을 예측한다.

소방행정학개론

행정법의 기초일반에 대한 이론을 이해시키고 연구하게 하여 소방행정에 적응하기 위한 기초를 확립한다.

소방설비기사실무

소방설비 및 관련된 분야의 계산서, 시방서 등의 작성방법을 익힘으로서, 소방설비산업기사 시험에 대비한다.

소방화학설비안전기술

소방 화학 및 설비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전반적으로 파악하여 위험물의 성상 및 안전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약제화학의 기본적 설비 지식 및 화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.

화재방어 및 조사

화재는 실험이 불가능한 분야로 실제 화재조사는 차후 화재의 예방 및 화재안전계획의 수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. 따라서 화재의 원인조사, 연소이론, 화재원인별 조사 및 감식 등의 능력을 배양한다.

소방안전교육실무

화재의 예방, 진화 및 인명 구조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, 이론을 바탕으로 소방시설유지관리 및 관리자의 교육훈련 등 화재발생 전후의 원인을 분석,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화재 발생시 효과적인 진압과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실무요령을 습득한다.

산업심리학

인명과 재산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 활동 및 작업환경의 안전화, 재해조사와 원인분석, 안전교육 등 안전관리에 대한 공부를 통하여 소방분야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능력을 길러주며, 안전관리 계획, 조직, 기능, 임무 및 소방분야의 기계안전, 전기안전, 화공안전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.

인명구조 및 장비

일상 및 재난시의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고 발생할 수 있는 인명안전사고에 대한 대처능력 보유 및 실질적인 구조능력 및 장비의 운용 능력을 기른다.

소화시스템공학

화재의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화정책, 연소의 원리등을 파악하여 화재를 방지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확립한다.

소방실용영어

소방기술과 관련된 분야의 영어를 익혀 선진 소방기술의 응용능력을 높이고 세계화, 국제화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인의 자질을 함양한다.

방화 및 방폭실무

위험물의 성상에 따른 저장과 취급에 있어서의 설비 및 조작에 대하여 이론과 시설을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.

공무원 대비 국어

쓰기, 말하기, 듣기 등 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, 특히 소방공무원 시험과 관련된 제반사항에 대하여 정통하도록 학습한다.

공무원 대비 국사

과거에 대한 단순한 이해만이 아니라 과거의 사건들을 통해 미래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한국사를 개관하며, 민족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함과 동시에 소방공무원 시험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공부한다.